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7장 최종국 2020-11-21
  • 추천 0
  • 댓글 3
  • 조회 281

http://unduk.or.kr/bbs/bbsView/19/5825557

 제17장


1.  마른 빵을 먹더라도 평안하고 조용한 것이 온갖 맛있는 음식이 가득하고도 다투며 사는 것보다 낫다.

2.  지혜로운 종은 주인의 부끄러운 짓을 하는 아들을 다스리고 그 형제들과 함께 유산을 나눠 받는다.

3.  도가니는 은을, 용광로는 금을 단련하지만 여호와께서는 마음을 단련하신다.

4.  악인은 악한 말에 마음을 두고 거짓말쟁이는 못된 말에 귀 기울인다.

5.  가난한 사람을 조롱하는 사람은 그 지으신 분을 비난하는 것이요, 남이 당한 재앙을 기뻐하는 사람은 벌을 피할 수 없다.

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부모는 그 자녀의 영광이다.

7.  훌륭한 말이 어리석은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데 하물며 거짓말하는 입술이 통치자에게 어울리겠느냐!

8.  뇌물은 그 뇌물을 쓰는 사람에게 요술방망이 같아서 어디에 쓰든지 안 되는 일이 없다.

9.  허물을 덮어 주는 것은 사랑을 구하는 것이요, 문제를 자꾸 들추어내는 사람은 가까운 친구를 갈라놓는다.

10.  어리석은 사람을 100번 때리느니 지혜로운 사람을 한 번 꾸짖는 게 더 깊이 박힌다.

11.  반역하는 데만 마음을 쓰는 악한 사람은 잔인한 사람에게 잡힐 것이다.

12.  어리석은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새끼를 빼앗긴 곰을 만나는 것이 낫다.

13.  사람이 선을 악으로 갚으면 그 집에서 재앙이 결코 떠나지 않는다.

14.  다툼을 시작하는 것은 댐에 구멍 내는 것과 같으니 다툼이 일어나기 전에 말다툼을 그치라.

15.  악인을 의롭다 하는 사람이나 의인을 정죄하는 사람 모두를 여호와께서 싫어하신다.

16.  어리석은 사람은 손에 돈이 있어도 지혜를 살 마음이 없는데 어떻게 지혜를 얻겠느냐?

17.  항상 사랑하는 것이 친구고 어려울 때 도움이 되려고 태어난 것은 형제다.

18.  분별력 없는 사람이 서약을 함부로 하고 자기 친구를 위해 보증을 선다.

19.  다툼을 좋아하는 사람은 죄를 좋아하고 집을 꾸미기 좋아하는 사람은 파멸을 구한다.

20.  사악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잘될 리 없고 거짓말하는 혀를 가진 사람은 고난에 빠지게 마련이다.

21.  미련한 자식을 낳은 부모는 그 자식 때문에 슬픔을 당하고 어리석은 자식을 둔 부모는 기쁨이 없다.

22.  즐거운 마음은 병을 낫게 하지만 근심하는 마음은 뼈를 말린다.

23.  악인은 남몰래 뇌물을 받고 옳은 재판을 굽게 한다.

24.  통찰력 있는 사람은 가까이에서 지혜를 찾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눈은 땅끝에 있다.

25.  어리석은 아들은 그 아버지에게 걱정을 끼치고 그 어머니의 마음을 쓰라리게 한다.

26.  의인을 징벌하거나 고귀한 사람이 정직하다고 채찍질하는 것은 옳지 않다.

27.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말을 아끼고 통찰력 있는 사람은 성급해하지 않는다.

28.  어리석은 사람도 조용히 하면 지혜롭게 보이고 입을 다물고 있으면 슬기로워 보인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 

    추천

댓글 3

  • 박창훈 2020.11.25 15:29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말을 아끼고 통찰력 있는 사람은 성급해하지 않는다."
    지식과 통찰력을 통해, 말을 아끼고 남을 기다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배상필 2020.11.22 23:39


    15. 악인을 의롭다 하는 사람이나 의인을 정죄하는 사람 모두를 여호와께서 싫어하신다.
    15. He who exonerates the guilty and he who condemns the innocent—
    the Lord loathes them both.

    이 구절은 신명기의 말씀(25:1)처럼 주로는 재판관을 염두에 두고 하는
    말씀으로 생각됩니다.

    23절에서 처럼 뇌물을 받거나 다른 이유로 잘못된 재판을 하는 재판관들에게
    경고의 메시지입니다.

    한편으로는 재판을 하는 곳 이외에 모든 곳에서
    누군가의 인격에 대해 거짓으로 판단을 하는 것을 경고하는
    말씀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경우에서 사사로운 이익을 도모하거나 다른 이유로
    진실을 왜곡하는 것에 대한 경고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의로우신 분이시기에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의롭고, 정직하게 행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저의 삶을 통해 드러나길 소망합니다.

  • 최종국 2020.11.21 18:57

    잠언은 "말을 아끼는 자가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가 명철하다"고 가르칩니다. 우리가 쓸데없는 말로 관계를 깨뜨리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래서 자신의 말을 다스리고, 마음을 다스리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그런 지혜가 우리 가운데 있을 때 공동체가 하나로 묶일 수 있습니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8장 [3] 최종국 2020.11.22 0 315
다음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6장 [4] 최종국 2020.11.20 0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