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22장 최종국 2020-11-26
  • 추천 0
  • 댓글 3
  • 조회 295

http://unduk.or.kr/bbs/bbsView/19/5827745

 제22장


1.  많은 재산보다는 명예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낫고 은과 금보다는 은총을 받는 것이 더 낫다.

2.  부와 가난은 이런 공통점이 있는데 둘 다 여호와께서 만드신 것이다.

3.  현명한 사람은 위험을 보고 피하지만 우둔한 사람은 계속 나아가다가 화를 당하고 만다.

4.  겸손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부와 명예와 생명을 얻게 된다.

5.  악인의 길에는 가시와 덫이 있지만 자기 영혼을 지키는 사람은 그런 것들과는 거리가 멀다.

6.  어린아이에게 바른 길을 가르치라. 그러면 나이 들어서도 그 길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7.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다스리고 빚진 사람은 빚쟁이의 종이 된다.

8.  죄악을 심는 사람은 거둘 것이 없으며 분노하며 휘두르는 막대기는 부러질 것이다.

9.  남을 잘 보살펴 주는 자는 복이 있을 것이다. 이는 그가 자기 먹을 것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 주기 때문이다.

10.  거만한 사람을 쫓아내라. 그러면 다툼이 없어지리니 논쟁과 모욕하는 일이 그칠 것이다.

11.  순결한 마음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가 하는 은혜로운 말 때문에 왕의 친구가 될 것이다.

12.  여호와의 눈은 지식을 지키시지만 범죄자의 말은 좌절시키신다.

13.  게으름뱅이는 “밖에 사자가 있으니 내가 거리에서 죽임 당할 것 같다!”라고 한다.

14.  외간 여자의 입은 깊은 구덩이니 여호와께 미움받는 사람은 거기에 빠질 것이다.

15.  어린아이의 마음은 어리석기 짝이 없지만 가르침의 막대기가 어리석음을 멀리 쫓아낼 수 있다.

16.  재물을 늘리기 위해 가난한 사람을 못 살게 구는 사람과 부자에게 자꾸 갖다 바치는 사람은 반드시 가난해질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의 말


17.  귀를 기울여 지혜로운 사람의 말을 듣고 내가 가르치는 것을 네 마음에 잘 새겨라.

18.  네가 이것들을 네 마음속에 잘 간직해 그것을 모두 네 입술로 말하면 네게 즐거움이 된다.

19.  이는 네가 여호와를 의뢰하며 살도록 내가 오늘 네게 가르쳐 주는 것이다.

20.  내가 네게 가장 뛰어난 조언과 지식을 써 주었으니

21.  네가 진리의 말씀을 분명히 알고 네게 어떤 사람이 오더라도 진리의 말씀으로 대답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22.  가난하다고 그 가난한 사람에게서 함부로 빼앗지 말고 불쌍한 사람을 성문에서 학대하지 마라.

23.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변호하시고 그들을 약탈한 사람들을 약탈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24.  성급한 사람과 어울리지 말고 화를 잘 내는 사람과 함께 다니지 마라.

25.  네가 그 행동을 배워 네 영혼이 덫에 걸리게 될지 모른다.

26.  너는 담보를 잡히거나 남의 빚보증을 서지 마라.

27.  네가 갚을 것이 없게 되면 네가 누워 있는 침대까지 빼앗기지 않겠느냐?

28.  옛날에 네 조상들이 세운, 경계돌을 옮기지 마라.

29.  자기 일에 솜씨가 부지런한 사람을 보았느냐? 그런 사람은 왕들 앞에 설 것이며 낮고 천한 사람들 앞에 서지는 않을 것이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 ​ 

    추천

댓글 3

  • 박창훈 2020.11.30 12:32

    "남을 잘 보살펴 주는 자는 복이 있을 것이다. 이는 그가 자기 먹을 것을 가난한 사람에게 나눠 주기 때문이다."
    남을 잘 보살펴, 그 사람의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지혜와 용기와 결단을 주시기 원합니다.

  • 배상필 2020.11.27 18:44


    22. 가난하다고 그 가난한 사람에게서 함부로 빼앗지 말고 불쌍한 사람을 성문에서 학대하지 마라.
    23.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변호하시고 그들을 약탈한 사람들을 약탈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22 Do not rob a lowly man because he is lowly,
    and do not oppress the poor man at the gate.
    23 For the Lord will strive on their behalf,
    and will steal away the life of those who steal from them.

    가난한 사람은 힘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들의 배경이 되어주는 힘이 있는 사람이 없지만
    하나님이 그들의 빽이 되어주신다고 합니다.

    성문은 재판이 있던 장소였습니다.
    힘없는 가난한 사람의 것을 탈취하고,
    불의한 재판을 통해서 약자를 억압하는 것을 경계하는 말씀입니다.

    약자를 힘으로 억압하면
    그 사람이 하나님께 똑같이 당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내게 한 것이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겨야 할 것 같습니다.

  • 최종국 2020.11.26 18:52

    돈보다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재물보다 명예를 택하고, 금과 은보다 은총을 택하라고 가르칩니다. 작은 이익 때문에 정직을 버리고, 불의를 택하는 것이 가장 미련한 행동입니다. 이익보다 정체성에 맞는 삶이 중요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그리스도인 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 지혜입니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23장 [3] 최종국 2020.11.27 0 288
다음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21장 [3] 최종국 2020.11.25 0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