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 HOME
  • LOGIN
  • JOIN
  • SITEMAP

게시판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언덕교회입니다.

자유게시판

 
작성일 : 19-03-24 09:25
흩어지는 예배(3월 31일) 추천 리스트
 글쓴이 : 김태완
조회 : 12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흩어지는 예배 리시트

 

1. 한국정교회 대교구 http://www.orthodoxkorea.org

오전 10시 시작

마포구 마포대로 1843(아현동)

 

정교회는 동방 그리스도교의 풍부한 영적 보화들을 담고 있고 표현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먼저 선포된 곳, 최초의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세워진 곳은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바로 이 지역, 고대 로마 제국의 동쪽 지역에서 그리스도교 신앙은 이교도와 이단들에 맞선 투쟁 속에서 성숙해졌습니다.

동방에서 양육된 그리스도교 정신은 특별합니다. 그것은 비록 반드시 대립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로마제국의 서쪽지역에서 발전되고 서방 중세로 이어진 서방 그리스도교 정신과 분명 구별됩니다. 서방 그리스도교가 고대 로마의 법과 도덕철학으로 유명한 땅에서 발전된 반면, 동방 그리스도교는 셈족과 헬레네 문화로 유명한 땅에서 발전되었습니다. 서방이 그리스도의 수난과 인간의 죄에 깊은 관심을 두었다면, 동방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인간의 신화(deification), 테오시스(θεοσις)를 강조했습니다. 서방이 종교의 법정적인 관점에 기대었다면, 동방은 더욱 신비적인 신학과 결부되었습니다. 초기 교회는 균일하지 않았습니다. 이 두 위대한 전통은 대분열이 교회를 갈라놓기 전 천년 이상을 함께 존재했습니다. 오늘날, 로마 가톨릭교와 개신교가 서방 전통의 계승자라면, 정교회는 동방 전통의 계승자입니다.


2. 벙커1교회 http://cafe.daum.net/bunker1church

오전 11시 시작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가길 8-15 지하 1, 지상 1

벙커1교회는 교단이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성서 66권을 믿으며, 사도신경 같은 개신교회의 전통 신앙고백을 따릅니다. 목사, 장로, 권사, 집사 등 직분제를 두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우리는 수평적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서로를 호칭할 때에는 ''으로 통일합니다.

봉헌을 교회가 하지 않습니다. 교인 개인이 지성과 양심에 따라 정의와 평화, 사랑이 있는 세상을 만드는 개인과 단체에 자유롭게 기부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다만, 용처를 모임이나 주보를 통해 알립니다. 교인등록 또한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교인은 공동체의 일원이며 하나님 안에 한 형제 한 자매이기에 교인의 수와 신상을 파악할 필요가 없습니다.

표준새번역 개정판(새번역) 성서를 씁니다. 대한성서공회가 발간한 이 말씀은, 한국의 뜻있는 신학자가 모여 만든 것으로, 쉬운 현대말로 쓰여 하나님의 말씀을 보다 가깝게 접할 수 있습니다. 대중가요도 부릅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담은, 세상을 아름다게 만드는 '착한 노래'로 영광을 드립니다. 교인 누구나 나와 눈을 뜬 채 기도합니다. 살아왔던 일, 삶의 애환을 함께 나누며,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3. 더작은교회 http://cafe.daum.net/the-sc

오전 11시 시작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 990-26 (3)

모두가 더 커지려하고 더 높아지려 하는 이때에, 우리는 왜 <The 작은교회>를 꿈꾸게 되었을까요? 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하나님보다 더 커져있는 우리의 꿈을 내려놓고 더 작아져야 합니다.

사람의 기대를 내려놓는 일을 통해서 오직 하나님만이 높임 받으실 때 그(The) 작은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부인 못할 역사를 보게 될 것입니다. 십자가보다 더 커지는 교회, 예수보다 더 유명해지려는 목회자와 성도는 되지 않겠습니다.

십자가 사랑보다 더 작은 교회... 겨자씨 한 알보다 더 작은 성도...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이 더 크게 자랑되는 교회! '더작은교회'가 그런 교회 되기를 소망합니다.

 

4. 가향공동체교회 http://cafe.daum.net/seoulgahyang

오전 11시 시작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349-24 동화빌딩 6


서울가향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온 세상 가운데 충만히 임하는 것을 간절히 소망하고 있습니다. 서울가향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우리의 구체적인 삶으로써 보여 주는 대안 교회, 세상에 있으되 세상에 속하지 않고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헌신하는 대조 교회, 시대의 불의에 맞서 하나님의 공평과 정의를 실천하는 대항 교회를 지향합니다.


박경옥 19-03-24 18:56
 
김태완목사님, 좋은 교회 선별해 주시고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각 구역별로 각 교회에 참여하여 예배할 때 낯설지 않도록 도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배상필 19-03-25 15:50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모든 교회에 가보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