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 HOME
  • LOGIN
  • JOIN
  • SITEMAP

커뮤니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언덕교회입니다.

temp

 
작성일 : 18-03-07 06:10
메세지 (유진 피터슨)- 스바냐 머리말
 글쓴이 : 이경숙
조회 : 295  

우리는 자신에게 하나님을 이용할 권리는 주면서도 우리의 인간관계는 건드리지 않는 종교를 찾는다. 우리는 사람들 - 남자와 여자와 아이들 - 과 관계에서 염증을 느낄 때면, 찾아가서 위로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하나님을 원한다. 우리는 전쟁 같은 세상살이에서 우리의 칼날을 벼려 주는 하나님을 원한다. 하나님께 줄을 대면서도, 사람들과의 관계는 우리 좋을 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종교를 원하는 성향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장려되고 가장 잘 팔린 종교는 언제나 이런 유였다. 지금도 이런 종교가 가장 장사가 잘 된다.

성경의 예언자들은 바로 이런 종교를 뿌리 뽑으려 했다. 그들은 이 일을 위해 죽기 살기로 싸웠다. 하나님은 스바냐를 통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속 편하게 앉아서 자기만 편히 즐기는 살찌고 게으른 자들, '하나님은 아무 일도 하지 않으신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참견도 하지 않으신다. 우리도 그렇다'라고 말하는 자들을 벌할 것이다"(습 1:12) 


견실한 영적 삶은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뿌리를 내린다. 그러기에 자칫 우리는 영적인 삶을 하나님과 나 사이의 개인적인 그 무엇으로 오해하기 쉽다. 기도와 노래, 위안과 영감을 주는 영적 독서,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과 함께 드리는 예배 등의 어떤 사적인 것. 그러나 이런 식의 생각에 계속 머물 경우 자칫 우리는, 내가 싫은 사람과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식은 하나님과 전혀 상관없는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예언자들은 이런 생각을 하는 우리에게 일갈한다. "그렇지 않다.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 모든 생각, 모든 느낌이 하나님과 관련이 있다. 당신의 모든 인간관계가 하나님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그 관계들 안에서 어떤 결과가 생겨난다. 그리고 그 결과들은 하나님에게서 최종 마무리된다. 이것을 가리키는 성경의 용어가 바로 최후의 심판 날이다. 스바냐는 그의 말을 듣는 사람들을 향해 이날을 준비할 것을 간절히 선포한다.


하나님을 찾아라, 하나님의 정의로 살아가는 너희, 은밀히 단련 받은 너희여, 하나님의 바른길을 추구하여라. 평온하고 올바른 삶을 추구하여라. 하나님의 진노의 날에, 행여 화를 면할지 모른다(습 2:3).


이 최종 결산의 날은, 아무리 자주 아무리 많이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스바냐는 모든 예언자와 한목소리로, 우리를 향해 그 중대성과 긴급성을 외치고 있다.


이경숙 18-03-07 06:54
 
자칫 우리는 영적인 삶을 하나님과 나 사이의 개인적인 그 무엇으로 오해하기 쉽다....... "그렇지 않다.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 모든 생각, 모든 느낌이 하나님과 관련이 있다. 당신의 모든 인간관계가 하나님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그 관계들 안에서 어떤 결과가 생겨난다. 그리고 그 결과들은 하나님에게서 최종 마무리된다.
박경옥 18-03-07 07:01
 
내가 싫은 사람과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식 / 잘라내고 편 가르고 싶지만 그냥 함께 사는 것. 내 방식대로 살게하려고, 바꾸려고 하는 것이 폭력. 악을 악으로 갚지 않는 방식. 그렇게 산다는 것을 배워갈 수 있을까요?
최종국 18-03-07 15:35
 
하나님을 찾아라, 하나님의 정의로 살아가는 너희, 은밀히 단련 받은 너희여, 하나님의 바른길을 추구하여라. 평온하고 올바른 삶을 추구하여라. 하나님의 진노의 날에, 행여 화를 면할지 모른다
강성희 18-03-08 00:40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 모든 생각, 모든 느낌이 하나님과 관련이 있다. 당신의 모든 인간관계가 하나님과 관련되어 있다.
이승조 18-03-08 09:36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 모든 생각, 모든 느낌이 하나님과 관련이 있다. 당신의 모든 인간관계가 하나님과 관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