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 HOME
  • LOGIN
  • JOIN
  • SITEMAP

커뮤니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언덕교회입니다.

temp

 
작성일 : 19-04-29 06:11
[우리말성경]- 출애굽기(Exodus) 제22장
 글쓴이 : 이경숙
조회 : 37  

22장


배상에 관한 법을 주심

1.  “어떤 사람이 소나 양을 훔쳐서 잡거나 팔면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아야 한다.
2.  만약 도둑이 어느 집에 들어가다가 잡혀서 맞아 죽었으면 피 흘린 것이 아니다.
3.  그러나 해 뜬 후에 일어난 일이면 그는 피 흘린 것이다. 도둑은 반드시 제대로 된 보상을 해야 하고 만약 가진 게 없으면 훔친 것을 보상하기 위해 자기 몸이라도 팔아야 한다.
4.  만약 훔친 것이 소든 나귀든 양이든 그 손 안에 살아 있는 것이 발견되면 그는 두 배로 갚아야 한다.
5.  밭이나 포도원에서 가축들이 꼴을 먹다가 남의 밭에 가서 꼴을 먹게 되면 자기 밭이나 포도원의 가장 좋은 것으로 보상해 주어야 한다.
6.  불이 나서 가시덤불에 옮겨붙어 곡식 단이나 자라고 있는 작물이나 밭 전체를 태우면 불을 놓은 사람은 보상을 해야 한다.
7.  이웃에게 돈이나 물건을 잘 보관해 달라고 맡겼는데 그 집에서 그것들을 도둑맞을 경우 그 도둑이 잡히면 두 배로 갚아야 한다.
8.  그러나 도둑이 잡히지 않으면 그 집주인이 재판장 앞에 가서 그 이웃의 물건에 손을 댔는지를 판결 받아야 한다.
9.  소나 나귀나 양이나 옷이나 그 밖에 잃어버린 물건에 대해 누군가 서로 ‘내 것’이라고 주장하는 모든 불법적 행태에 있어서는 양쪽이 모두 그 사건을 가지고 재판장 앞에 나와야 할 것이다. 재판장이 유죄를 선고하는 사람은 그 이웃에게 두 배로 갚아야 한다.
10.  나귀나 소나 양이나 어떤 다른 짐승을 이웃에게 잘 보관해 달라고 맡겼는데 그것이 죽거나 상처 나거나 아무도 못 보는 곳에서 끌려간 때는
11.  그 이웃이 남의 물건에 손대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여호와 앞에서 맹세하는 것을 그 둘 사이에 두어야 할 것이다. 주인이 이것을 받아들이면 보상하지 않아도 되지만
12.  그것이 그 집에서 도둑맞았다면 그는 주인에게 보상해야 한다.
13.  만약 그 가축들짐승에게 갈기갈기 찢겼다면 그는 그 남은 것을 증거로 가져와야 하는데 그 찢긴 것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아도 된다.
14.  이웃에게 가축을 빌렸는데 주인이 없을 때 상처 나거나 죽으면 그는 보상을 해야 한다.
15.  그러나 주인이 있었다면 빌린 사람은 갚을 필요가 없다. 가축을 돈을 주고 빌린 것이라면 빌릴 때 준 값이 손해보상이 된다.”

도덕과 종교에 관한 법을 주심

16.  “정혼하지 않은 처녀를 유혹해 잠자리를 함께했다면 반드시 값을 치르고 아내로 삼아야 할 것이다.
17.  만약 그 아버지가 딸 주기를 거절하더라도 여전히 처녀의 값을 치러야 한다.
18.  무당은 살려 두지 말라.
19.  짐승과 관계하는 사람은 누구든 죽어 마땅하다.
20.  여호와 말고 다른 신에게 제사하는 사람은 반드시 망할 것이다.
21.  이방 사람학대하거나 억압하지 말라.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 사람이었다.
22.  과부고아를 이용해 먹지 말라.
23.  어떤 식으로든 너희가 그렇게 하면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 것이고 내가 반드시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24.  내가 진노가 끓어올라 너희를 칼로 죽일 것이다. 그러면 너희 아내과부가 되고 너희 자식은 고아가 될 것이다.
25.  네가 네 곁에 있는 가난한 내 백성 가운데 누구에게 돈을 꿔 주었다면 너는 그에게 빚쟁이가 되지 말고 이자도 받지 마라.
26.  네가 만약 담보물로 네 이웃의 외투를 가져왔다면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라.
27.  그 외투는 그에게 있어 몸을 가릴 만한 하나밖에 없는 옷이니 그가 무엇을 덮고 자겠느냐? 그리하여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을 것이다. 나는 자비롭기 때문이다.
28.  하나님을 모독하지 말고 네 백성들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마라.
29.  너는 처음 익은 열매와 처음 짠 즙을 드리는 데 시간을 끌지 말고 네 아들 가운데 장자를 내게 바쳐라.
30.  네 소와 양도 그렇게 하여라. 7일 동안은 그 어미와 함께 지내게 하고 8일째는 내게 바쳐라.
31.  너희는 내 거룩한 백성들이다. 그러니 들짐승에게 찢긴 짐승의 고기는 먹지 말고 개에게 던져 주라.” 

       [출처: GOODTV 성경읽기]


박경옥 19-04-29 06:34
 
네가 만약 담보물로 네 이웃의 외투를 가져왔다면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라. 그 외투는 그에게 있어 몸을 가릴 만한 하나밖에 없는 옷이니 그가 무엇을 덮고 자겠느냐? 그리하여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을 것이다. 나는 자비롭기 때문이다.

사막에서 해가 지면 떨어지는 기온 때문에 외투는 목숨과  관련된 것이기에...
주님은 속옷을 달라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주라고...
최종국 19-04-29 06:43
 
우리의 삶 속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결과 사랑의 삶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우리가 우리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삶에는 우리의 방식과 생각대로 사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방식과 뜻대로 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삶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경과 사랑의 삶을 살아가시는 믿음의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배상필 19-04-29 21:47
 
16.  “정혼하지 않은 처녀를 유혹해 잠자리를 함께했다면 반드시 값을 치르고 아내로 삼아야 할 것이다.
21.  이방 사람을 학대하거나 억압하지 말라.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 사람이었다.
22.  과부나 고아를 이용해 먹지 말라.
23.  어떤 식으로든 너희가 그렇게 하면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 것이고 내가 반드시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24.  내가 진노가 끓어올라 너희를 칼로 죽일 것이다. 그러면 너희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식은 고아가 될 것이다.
25.  네가 네 곁에 있는 가난한 내 백성 가운데 누구에게 돈을 꿔 주었다면 너는 그에게 빚쟁이가 되지 말고 이자도 받지 마라.
26.  네가 만약 담보물로 네 이웃의 외투를 가져왔다면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어라

율법에서는 사회적인 약자들을 보호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자가 결혼해서 처녀가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 돌로 쳐죽이도록 규정을 하고 있기에(신명기 22:21), 여자와 잠자리를 한 남자에게 이 여자와 결혼해서 이 여자의 보호자가 되도록 하는 것은 약자인 여성을 보호하는 내용입니다.

이방인(외국인)을 차별하거나 학대하지 말라고 합니다.
책임질 남자 보호자가 없는 과부나 고아는 대표적인 약자였는데 이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하고, 이들은 이용해서 이익을 취하는 사람은 죽여서 그 가족을 과부나 고아로 만들겠다고 합니다.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주면 이자를 받지 말라고 합니다. 가난한 자가 돈을 꾸는 경우는 흉년이 들어서 먹을 것이 없거나, 농사를 짓기 위해 뿌릴 씨앗을 사거나 생존을 위해서 그러는 경우인데 이들이 빌린 돈에 대해 이자가 부과되면 결국 이들의 가난이 심화되고, 소작농이 노예가 되거나 자녀들이 노예로 팔리게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결국 가난한 자의 생존권을 보장해주는 장치라고 생각됩니다.

옷을 전당잡은 이웃도 결국 가난한 자라고 생각되는데 하나 밖에 없는 이들의 옷을 전당 잡고 있는 것도 이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기에 해지기 전에 이것을 돌려주도록 규정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제 특강에서 난민 아담이 한 얘기가 생각납니다.
"안전은 모든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특히 사회적 약자들에게 안전을 지켜주고, 생존권을 지켜주는 일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 같습니다.
강성희 19-05-07 14:01
 
21.  이방 사람을 학대하거나 억압하지 말라.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 사람이었다.
난민과 하나님의 나그네 된 백성.
이경숙 19-05-11 07:14
 
어떤 식으로든 너희가 그렇게 하면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 것이고 내가 반드시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을 것이다.

"조율"이라는 노래가 생각나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