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 HOME
  • LOGIN
  • JOIN
  • SITEMAP

커뮤니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돌보는 언덕교회입니다.

temp

 
작성일 : 19-04-30 01:09
[우리말성경]- 출애굽기(Exodus) 제23장
 글쓴이 : 이경숙
조회 : 142  

23장


공의와 자비의 법을 주심

1.  “헛소문을 퍼뜨리지 마라. 악인들 편에 서서 악한 증인이 되지 마라.
2.  군중을 따라 악을 행하지 마라. 네가 법정에 서서 증언을 할 때 다수의 편에 서서 공의를 그르치는 일이 없게 하여라.
3.  또 가난사람이라고 해서 편 드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4.  네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 잃은 것을 보면 반드시 주인에게 데려다주어라.
5.  네가 만약 너를 미워하는 사람의 나귀가 짐이 너무 무거워 주저앉아 있는 것을 보면 거기 그냥 놔두지 말고 반드시 도와 일으켜 주어라.
6.  너는 소송에서 가난한 백성이라고 해서 편들어서는 안 된다.
7.  거짓된 일에 휘말리지 말고 죄 없는 의인들을 죽이지 마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8.  뇌물을 받지 마라. 뇌물은 지혜로운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의인의 말을 왜곡시킨다.
9.  이방 사람을 억압하지 마라.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 사람이었으니 이방 사람의 마음을 잘 알 것이다.”

안식일에 관한 법을 주심

10.  “네가 6년 동안은 네 밭에 씨를 심고 수확하되
11.  7년째에는 땅을 쉬게 하고 그대로 놔두어 네 백성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들이 그 밭에서 먹을 것을 얻게 하고 그들이 두고 간 것은 들짐승들이 먹게 하여라. 네 포도원과 올리브 농장도 이런 식으로 하여라.
12.  너는 6일 동안 네 일을 하고 7일째 날에는 일하지 마라. 그래야 네 소와 나귀도 쉬고 네 여종의 아들과 이방 사람도 새 힘을 얻게 될 것이다.
13.  내가 네게 말한 모든 것을 잘 지키도록 하여라. 다른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고 네 입에서 나와서 들리지도 않게 하여라.”

연중 절기에 관한 법을 주심

14.  “너는 1년에 세 번씩 내게 절기를 지켜야 할 것이다.
15.  너는 무교절을 지켜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첫째 달인 아빕 월의 정해진 때에 7일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그 달에 네가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내 앞에 나오는 사람은 빈손으로 와서는 안 된다.
16.  너는 네 밭에 심어 놓은 곡식첫 열매를 가지고 맥추절을 지켜라. 네가 밭에서 네 곡식을 거두어 모으는 연말에는 수장절을 지켜라.
17.  모든 남자는 1년에 세 번씩 하나님 여호와 앞에 나와야 한다.
18.  내게 희생제물의 피를 드릴 때는 누룩 든 것과 함께 드리지 마라. 내 절기에 드린 희생제물의 기름은 아침까지 두지 마라.
19.  네 땅에서 처음 난 열매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 네 하나님의 집에 가져오너라. 어린 염소는 그 어미젖에 넣고 삶지 마라.”

하나님의 천사가 길을 예비함

20.  “보아라. 내가 네 앞에 천사를 보내 네가 가는 길 내내 너를 보호하고 내가 준비한 곳으로 너를 데려가게 할 것이다.
21.  그에게 집중하고 그 말에 순종하여라. 그를 화나게 하지 마라. 내 이름이 그 안에 있으므로 그가 네 죄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22.  네가 만약 그의 말에 순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하면 내가 네 원수들의 원수가 될 것이요, 네 적들의 적이 될 것이다.
23.  내 천사가 네 앞서가서 너를 아모리 사람, 헷 사람, 브리스 사람, 가나안 사람, 히위 사람, 여부스 사람의 땅으로 인도할 것이며 그들을 내가 쓸어버릴 것이다.
24.  그러니 그들의 신들 앞에 절하지 말고 경배하지 말며 그 관습을 따르지 마라. 오직 너는 그것들을 쳐부수고 그들의 형상들을 산산조각 내야 한다.
25.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경배하라. 그러면 그가 네 빵과 네 물에 복을 내릴 것이다. 내가 너희 가운데 아픈 것을 없애 버릴 것이다.
26.  또 네 땅에 낙태하는 사람이나 임신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내가 네게 수명대로 살게 하겠다.
27.  내가 네 앞에 내 공포를 보낼 것이고 너와 대결할 모든 민족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내가 네 모든 원수들이 등을 보이며 도망치게 할 것이다.
28.  내가 네 앞에 왕벌을 보내 히위 사람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을 네 길에서 쫓아내겠다.
29.  그러나 내가 그들을 1년 내에는 내쫓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그 땅이 황폐해지고 들짐승이 너무 많아져 네가 감당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30.  내가 그들을 조금씩 네 앞에서 쫓아낼 것이니 결국에는 너희 수가 늘어나 그 땅을 다 차지하게 될 것이다.
31.  내가 홍해에서부터 블레셋 바다까지, 광야에서부터 강까지 네 경계를 세우고 그 땅에 사는 백성들을 네게 넘길 것이니 너는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어라.
32.  너는 그들이나 그들의 신들과 언약을 맺지 마라.
33.  그들로 하여금 네 땅에 살지 못하게 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너로 하여금 내게 죄짓게 만들 것이다. 네가 만약 그들의 신들을 경배하면 그것이 반드시 네게 덫이 될 것이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최종국 19-04-30 06:4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안식년과 안식일을 지키며, 이스라엘의 주요 절기인, 유월절과 맥추절, 수장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모든 절기는 하나님을 기억하는 절기로, 하나님께서 창조의 7일째에 안식하신 것고, 가난한 자와 들짐승을 위한 하나님의 보호하심, 출애굽과 수확에 대한 감사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의 모든 절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시며, 인도하신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시고 인도하심 같이, 우리도 돌보시고 인도하여주십니다. 우리를 도우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발견하는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배상필 19-04-30 23:29
 
10.  “네가 6년 동안은 네 밭에 씨를 심고 수확하되
11.  7년째에는 땅을 쉬게 하고 그대로 놔두어 네 백성들 가운데 가난한 사람들이 그 밭에서 먹을 것을 얻게 하고 그들이 두고 간 것은 들짐승들이 먹게 하여라. 네 포도원과 올리브 농장도 이런 식으로 하여라.
12.  너는 6일 동안 네 일을 하고 7일째 날에는 일하지 마라. 그래야 네 소와 나귀도 쉬고 네 여종의 아들과 이방 사람도 새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안식일에 관한 규정을 주면서 이 안식일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이 규정을 듣는 대상은 땅을 소유한 지주를 가정하는 것 같습니다. 7년 째에 땅을 쉬게 함으로 가난한 사람들과 들짐승들이 혜택을 보도록 합니다.

7일째 날에 쉬도록 하는 것은 소와 나귀도 쉼을 얻고, 아마도 일꾼인 여종의 아들과 이방 사람이 쉬면서 재충전을 하도록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안식년이 없어도 지주는 먹고 사는데 문제가 없고, 안식일이 없어도 주인은 어차피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피곤하지 않을 것입니다. 쉽이 필요한 것은 매일 고된 노동을 하는 일꾼들이고, 자기 땅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 소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그나마 지주가 경작을 쉴 때일 것 같습니다.

신명기 5장 14절에 나와 있는 십계명에서 안식일을 지키는 규례의 이유를 설명할 때도 인도주의적인 차원을 이야기 합니다.

마가복음 2장 27절에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됩니다.

안식일에 많은 사람이 쉼을 누리고, 특별히 사회의 소외된 사람들이 진정한 안식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안식일의 참된 의미인 것 같습니다.
박경옥 19-05-01 05:55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라. 그러면 그가 네 빵과 네 물에 복을 내릴 것이다. 내가 너희 가운데 아픈 것을 없애 버릴 것이다.  또 네 땅에 낙태하는 사람이나 임신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내가 네게 수명대로 살게 하겠다.

생명의 근원이신 분, 인간이 생명의 근원에 무관심한 채 생명에 관심을 갖는 것은 모순이다
강성희 19-05-07 14:09
 
가난한 사람이라고 해서 편 드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편드는 일이"가 아닌 "편드는 일도"....일견 합리적인...
이경숙 19-05-11 07:24
 
“보아라. 내가 네 앞에 천사를 보내 네가 가는 길 내내 너를 보호하고 내가 준비한 곳으로 너를 데려가게 할 것이다.  그에게 집중하고 그 말에 순종하여라. 그를 화나게 하지 마라. 내 이름이 그 안에 있으므로 그가 네 죄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내 이름이 그 안에 있으므로 그가 네 죄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천사에게도 사면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