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4장 최종국 2020-11-18
  • 추천 0
  • 댓글 3
  • 조회 309

http://unduk.or.kr/bbs/bbsView/19/5824386

제14장


1.  지혜로운 여자는 자기 집을 짓지만 어리석은 여자는 자기 손으로 집을 무너뜨린다.

2.  정직하게 사는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지만 잘못 사는 사람은 여호와를 무시한다.

3.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교만해 매를 자청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말은 자신을 지켜 준다.

4.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지만 풍성한 수확은 소의 힘에서 나오는 법이다.

5.  믿을 만한 증인은 거짓말하지 않지만 가짜 증인은 거짓말을 쏟아 낸다.

6.  거만한 사람은 지혜를 구해도 찾지 못하지만 오직 통찰력 있는 사람은 쉽게 지식을 얻는다.

7.  어리석은 사람이 있으면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라. 그 입술에서는 지식을 얻지 못한다.

8.  현명한 사람의 지혜는 생각하고 행동하게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어리석음은 자기를 속이게 한다.

9.  어리석은 사람은 죄를 우습게 보나 의인들 가운데는 은총이 있다.

10.  마음의 고통은 자기만 알고 마음의 기쁨도 다른 사람과 나누지 못한다.

11.  악인의 집은 망할 것이요, 정직한 사람의 장막은 번성할 것이다.

12.  사람이 옳다고 여기는 길이어도 결국에는 죽음에 이를 뿐이다.

13.  웃어도 마음은 아플 수 있으며 기뻐도 끝은 슬플 때가 있다.

14.  마음이 타락한 사람은 악한 행위로 가득 찰 것이요, 선한 사람은 자신에게 만족하게 된다.

15.  어리석은 사람은 온갖 말을 믿으나 현명한 사람은 생각하고 그 길을 살핀다.

16.  지혜로운 사람은 두려워 악을 멀리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성급하고 조심할 줄 모른다.

17.  쉽게 화내는 사람은 어리석게 행동하고 악한 일을 꾸미는 사람은 미움을 받는다.

18.  우둔한 사람은 어리석음을 유산으로 받으나 현명한 사람은 지식의 면류관을 쓴다.

19.  악한 사람은 선한 사람 앞에서 엎드리고 불의한 사람은 의인의 문 앞에 엎드려 절한다.

20.  가난한 사람은 이웃들에게도 따돌림을 당하지만 부자는 친구가 많다.

21.  이웃을 멸시하는 사람은 죄짓는 자요, 가난한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은 복이 있다.

22.  악을 꾀하는 사람은 잘못된 길을 가지만 선을 계획하는 사람은 자비와 진리를 얻는다.

23.  열심히 일하면 유익이 있지만 말만 하면 가난해질 뿐이다.

24.  지혜로운 사람의 재물은 그에게 면류관이 되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어리석음은 어리석음만 낳는다.

25.  진실한 증인은 영혼을 구해 내지만 가짜 증인은 거짓말만 늘어놓는다.

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에게는 강한 믿음이 있고 그의 자녀들에게는 피난처가 있다.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으로 사람을 죽음의 덫에서 건져 낸다.

28.  인구가 많은 것은 왕에게 영광이 되지만 백성들이 없는 것은 통치자의 멸망이다.

29.  조급하게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큰 통찰력이 있지만 성질이 급한 사람은 어리석음을 드러낸다.

30.  평온한 마음은 육체에 생명이 되지만 질투심은 뼈를 썩게 한다.

31.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사람은 그를 지으신 분을 비난하는 것이요, 궁핍한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은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것이다.

32.  악인은 자기 악함 때문에 쓰러지지만 의인은 죽음이 닥쳐도 소망이 있다.

33.  지혜는 통찰력 있는 사람의 마음에 머물지만 어리석은 사람들의 마음 안에 있는 것은 다 드러나게 된다.

34.  정의는 나라를 높이지만 죄는 민족을 욕되게 한다.

35.  지혜로운 신하는 왕의 총애를 얻지만 수치를 일으키는 신하에게는 진노가 내린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 

    추천

댓글 3

  • 배상필 2020.11.20 18:45


    31.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사람은 그를 지으신 분을 비난하는 것이요, 궁핍한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은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것이다.
    31. He who oppresses the poor insults his maker,
    while he who is kind to the needy honors him.

    가난한 사람은 사회적인 약자를 대표하는 말입니다.
    자신이 가진 힘이 있다고 해서 그것으로 약한 사람을 억압하는 것은
    창조자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었다고 창세기에서 기록하는데
    인간 안에 있는 그 형상이 훼손될 때
    하나님도 함께 상처를 받으십니다.

    반면에 여러 가지 이유로 곤경에 빠져서
    하나님의 형상을 담고 있는 인간이 위태로워질 때
    그것이 보존되도록 돕는 것은 하나님을 높이는 일입니다.

    인간을 그 주변의 조건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존귀히 여기는 것은
    창조자 하나님의 뜻에 합한 일인 것 같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경외가 있다면
    같은 마음으로 한 사람을,
    주변의 이웃을 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박창훈 2020.11.18 20:45

    "악인은 자기 악함 때문에 쓰러지지만 의인은 죽음이 닥쳐도 소망이 있다."
    죽음 앞에서 조차도 소망을 갖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 최종국 2020.11.18 18:20

    지혜는 미련한자의 앞을 떠나는 것입니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어울리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바라보면서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련한 자를 멀리합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자와 가까이 합니다. 사람의 말을 들어보면서, 말의 지혜가 없을 때 그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말 속에 교만이 들어있을 때 그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이것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하지만, 가까이서 사랑할 사람과 멀리두고 사랑할 사람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5장 [3] 최종국 2020.11.19 0 310
다음글 [우리말성경 ]-잠언(Proverbs)제13장 [3] 최종국 2020.11.17 0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