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 레위기(Leviticus) 16 장 최종국 2023-09-09
  • 추천 0
  • 댓글 3
  • 조회 207

http://unduk.or.kr/bbs/bbsView/19/6292887

[우리말성경]제16장


속죄의 날


1.  아론의 여러 아들 가운데 두 아들이 여호와께 가까이 갔다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형 아론에게 ‘성막의 휘장 안쪽 법궤 위의 속죄의 자리 앞에 아무 때나 들어가지 마라’고 말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죽을 것이다. 이는 내가 속죄의 자리 위에 구름 속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3.  아론이 그곳에 들어오려면 속죄제물로 황소 한 마리와 번제물로 숫양 한 마리를 준비해야 한다.

4.  그는 고운 삼베로 만든 거룩한 긴 겉옷을 입을 것이며 고운 삼베 속옷을 입어야 한다. 고운 삼베 허리띠를 두르고 고운 삼베 터번을 둘러야 한다. 이것들은 거룩한 옷들이다. 그는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이것들을 입어야 한다.

5.  그는 이스라엘 공동체로부터 속죄제물로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숫양 한 마리를 가져와야 한다.

6.  아론은 자신을 위해 속죄제물로 황소를 드려 자신과 자기 집안을 위해 속죄해야 한다.

7.  그 후에 그는 염소 두 마리를 가져다 회막 입구에서 여호와 앞에 두어야 한다.

8.  그는 염소 두 마리를 놓고 제비를 뽑아 한 마리는 여호와를 위한 제물로, 다른 한 마리는 아사셀을 위한 제물로 뽑아야 한다.

9.  아론은 여호와께 드리는 것으로 뽑힌 염소를 가져다 속죄제물로 잡아야 한다.

10.  그러나 아사셀을 위한 제물로 뽑힌 염소는 여호와께 산 채로 세워 두었다 그것에 대한 속죄 의식을 수행하고 그것을 광야에 있는 아사셀에게 보낸다.

11.  아론은 자신을 위한 속죄제물로 황소를 가져다 자신과 자기 집안을 위해 속죄해야 한다. 그는 자기를 위한 속죄제물로 황소를 잡아야 한다.

12.  그는 여호와 앞의 제단에서 숯이 가득한 향로와 곱게 갈아 놓은 향품을 두 손으로 가득 퍼서 휘장 안으로 가져가

13.  여호와 앞에서 그 향품을 숯불에 놓아 그 향품의 연기가 증거궤 위 속죄의 자리를 가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죽게 될 것이다.

14.  그는 수소의 피를 가져다 속죄의 자리 앞면에 손가락으로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피를 찍어서 속죄소 앞에 일곱 번을 뿌려야 한다.

15.  그 후에 그는 백성을 위한 속죄제물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휘장 안으로 가져다 수소의 피로 행한 것과 같이 속죄의 자리 위와 속죄의 자리 앞쪽에 뿌려야 한다.

16.  이와 같이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부정함과 반역함과 그들의 모든 죄로 인해 지성소를 위해 속죄를 해야 한다. 그들 이스라엘 야영지의 부정함 가운데 있는 회막에 대해서도 똑같이 해야 한다.

17.  아론이 지성소에서 속죄하기 위해 들어간 후에 그가 자신과 자기 집안과 이스라엘의 온 공동체를 위해 속죄하고 나올 때까지 어느 누구도 회막 안에 있으면 안 된다.

18.  그 후에 그는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으로 나와 그것을 위해 속죄 예식을 거행하는데 그는 수소의 피와 염소의 피를 조금씩 가져다 제단의 모든 뿔에 발라야 한다.

19.  그는 손가락에 피를 조금 찍어 그곳에 일곱 번을 뿌려 정결케 하고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함에서 제단을 거룩하게 해야 한다.

20.  아론은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에 대한 속죄의식을 마친 후에 살아 있는 염소를 끌고 와라.

21.  그는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 위에 두 손을 얹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든 죄악과 반역과 그들의 모든 죄를 고백함으로써 그것들을 염소의 머리에 얹는 상징적인 의식을 치러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 염소를 미리 정해 둔 사람의 손에 맡겨 광야로 내보내야 한다.

22.  그러면 그 염소는 그들의 모든 죄들을 지고 사람이 살지 않는 땅으로 간다. 이렇게 그는 숫염소를 광야로 내보낸다.

23.  그 후에 아론은 회막으로 들어와 지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입었던 고운 삼베로 된 긴 옷을 벗고 거기에 두어야 한다.

24.  그는 거룩한 곳에서 자기 몸을 물로 씻고 평소에 입던 겉옷을 입고 밖으로 나온 후 자신과 백성을 위한 번제물을 드려 자신과 백성들을 위해 속죄를 해야 한다.

25.  그는 또 제단에 속죄제물의 기름을 태워야 한다.

26.  떠나보내는 제물인 염소를 놓아준 사람은 자기 옷을 세탁하고 물로 몸을 씻어야 한다. 그 후에 그는 이스라엘의 야영지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27.  속죄를 위해 지성소로 가져간 속죄제물인 황소와 숫염소의 피를 이스라엘의 야영지 밖으로 가져가 그것들의 가죽과 살과 똥을 불로 태워야 한다.

28.  그것들을 태우는 사람은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하며 그 후에 그는 이스라엘의 야영지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29.  이것은 너희를 위한 영원한 규례다. 일곱째 달 10일에 너희는 본토 사람이든 너희 가운데에 잠시 살고 있는 외국 사람이든지 근신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30.  이는 그날에 너희를 위해 너희를 정결케 하는 속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여호와 앞에서 너희 모든 죄가 정결케 될 것이다.

31.  그날은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이다. 너희는 근신하라. 이것은 영원한 규례다.

32.  아버지의 뒤를 이어 제사장으로 기름 부음 받고 성별된 제사장은 거룩한 고운 삼베 겉옷을 입고 속죄를 해야 한다.

33.  그는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을 위해 속죄를 할 것이며 제사장들과 공동체의 모든 백성을 위해 속죄를 해야 한다.

34.  이것은 너희를 위한 영원한 규례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매년 한 차례 행해야 하는 속죄다.” 그리하여 모세는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했습니다. 

    추천

댓글 3

  • 배상필 2023.9.15 18:24


    3. 아론이 그곳에 들어오려면 속죄제물로 황소 한 마리와 번제물로 숫양 한 마리를 준비해야 한다.

    죄인이 바쳐야 하는 속제의 제물.
    물론 형편에 따라 제물의 종류가 다르긴 했지만,
    그것마져도 없는 사람은 영원히 죄의 무게를 안고 살아가야 했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단번에 영원한 제사를 드림으로
    더 이상의 제사가 필요없게 되었고,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다는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신앙고백은
    당시의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복음이었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메시지가 이웃에게 복음이 되기 위해서 어떠해야할까
    한번 생각해봅니다.

  • 박창훈 2023.9.10 08:08

    "그는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을 위해 속죄를 할 것이며 제사장들과 공동체의 모든 백성을 위해 속죄를 해야 한다."
    지도자들이 먼저 하나님 앞에서 속죄를 통해, 거룩함을 유지하고 회복해야 합니다.

  • 최종국 2023.9.9 06:18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에게도 요구하시는 것이 바로 성결함입니다. 우리는 성결함을 위해 겸손히 회개하며 거룩하고순결한 마음으로 하나님께로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 레위기(Leviticus) 17 장 [3] 최종국 2023.09.10 0 215
다음글 [우리말성경] - 레위기(Leviticus) 15 장 [3] 최종국 2023.09.08 0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