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사무엘하(2Samuel) 제17장 이경숙 2019-11-27
  • 추천 0
  • 댓글 4
  • 조회 397

http://unduk.or.kr/bbs/bbsView/19/5657998

 

17장

 

1.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말했습니다. “제가 1만 2,000명을 뽑아 오늘 밤 일어나 다윗을 쫓겠습니다.
2.  그가 피곤해 지쳤을 때 공격해 다윗에게 겁을 주면 그와 함께 있던 모든 군사들이 달아날 것입니다. 제가 다윗 왕만 쳐 죽이고
3.  백성들은 모두 왕께 데려오겠습니다. 왕이 찾으시는 그 사람만 죽이면 백성들이 다 돌아올 것이고 백성들이 모두 평안할 것입니다.”
4.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이 보기에 이 계획은 훌륭했습니다.
5.  그러나 압살롬은 아렉 사람 후새를 불러 그의 계획도 들어보자고 했습니다.
6.  후새가 들어오자 압살롬이 말했습니다. “아히도벨이 이러이러한 계획을 세웠다. 그가 말한 대로 하는 것이 좋겠느냐? 그렇지 않다면 네 의견을 말해 보아라.”
7.  후새가 압살롬에게 대답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아히도벨의 계획이 그리 좋은 것 같지 않습니다.
8.  왕의 아버지와 그 군사들을 아실 것입니다. 그들은 용사들인 데다가 사납기로는 새끼를 빼앗긴 들곰과 같습니다. 게다가 왕의 아버지는 백전노장이니 백성들과 함께 진영에 있지 않고
9.  지금쯤 아마 동굴이나 어디 다른 곳에 숨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우리 군사들 가운데 누가 먼저 쓰러지기라도 하면 그 소식을 듣는 사람이 ‘압살롬을 따르는 사람들이 졌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10.  그러면 아무리 사자 같은 심장이라도 두려움으로 간담이 서늘해질 것입니다. 왕의 아버지가 용사며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은 용맹스럽다는 것을 온 이스라엘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1.  그래서 제가 왕께 드리는 계획은 이렇습니다.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바다의 모래알같이 수많은 온 이스라엘이 왕 앞에 모이도록 해 왕께서 직접 싸움터에 나가시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가 다윗을 찾을 만한 곳에서 그를 치는 것입니다. 마치 온 땅에 이슬이 떨어지는 것처럼 다윗을 덮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윗이나 그의 사람들 가운데 살아남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13.  만약 그가 어떤 성에 들어가 있다면 온 이스라엘이 그 성에 밧줄을 가지고 들어가게 하십시오. 그러면 우리가 그 성을 강으로 잡아당겨 돌조각 하나도 남기지 않고 쓰러뜨릴 것입니다.”
14.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아렉 사람 후새의 계획이 아히도벨의 것보다 낫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여호와께서 압살롬에게 재앙을 주시려고 아히도벨의 좋은 계획을 좌절시키셨기 때문이었습니다.
15.  그때 후새가 두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에게 말했습니다. “아히도벨이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이러저러한 계획을 내세우고 나도 이러저러한 계획을 내세웠습니다.
16.  그러니 당장 다윗에게 소식을 보내 ‘오늘 밤 광야 나루터에 계시지 말고 한시 바삐 강을 건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왕과 그와 함께한 모든 사람이 죽을 것입니다’라고 말하십시오.”
17.  요나단과 아히마아스는 들킬까 봐 성으로 들어가지 않고 에느로겔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여종이 그들에게 가서 소식을 전해 주면 그들이 다윗 왕께 가서 알리곤 했습니다.
18.  그러나 한 젊은이가 그들을 보고 압살롬에게 일러바쳤습니다. 그러자 그 두 사람은 재빨리 그곳을 떠나 바후림에 있는 어떤 사람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 집 마당에 우물이 하나 있어서 그들은 그 속에 내려가 있었습니다.
19.  그러자 그의 아내가 우물 뚜껑을 가져다가 우물을 막고 그 위에 곡식을 널어 놓아서 아무도 알지 못하게 했습니다.
20.  압살롬의 사람들이 그 집 여자에게 와서 물었습니다. “아히마아스와 요나단이 어디 있느냐?” 그 여자가 그들에게 대답했습니다. “그들은 시내를 건너갔습니다.” 그 사람들은 사방으로 찾아보았으나 결국 찾지 못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21.  그 사람들이 가고 난 뒤 그 두 사람은 우물에서 기어 나와 다윗 왕께 달려가 그 말을 전했습니다. “일어나 빨리 강을 건너십시오. 아히도벨이 이러이러한 계획을 냈답니다.”
22.  그리하여 다윗과 그와 함께 있던 모든 사람들은 일어나 요단 강을 건넜습니다. 동틀 무렵까지 요단 강을 건너지 못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23.  아히도벨은 자신의 계획이 채택되지 못한 것을 보고는 나귀에 안장을 얹고 일어나 고향의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집을 정리한 뒤 목매달아 죽어 그 아버지의 무덤에 묻혔습니다.
24.  다윗은 마하나임으로 갔고 압살롬은 모든 이스라엘 군사들을 데리고 요단 강을 건넜습니다.
25.  압살롬은 요압을 대신해 아마사를 군대장관으로 세웠습니다. 아마사는 이스라엘 사람 이드라라는 사람의 아들입니다. 이드라는 나하스의 딸 아비갈과 결혼해 아마사를 낳았는데 아비갈은 요압의 어머니인 스루야의 여동생입니다.
26.  이스라엘 사람들과 압살롬은 길르앗 땅에 진을 쳤습니다.
27.  다윗이 마하나임에 가 있을 때 암몬 사람들의 성인 랍바에서 나하스의 아들 소비가 찾아왔고 로데발에서 암미엘의 아들 마길과 로글림에서는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찾아와
28.  침대와 대야와 그릇들을 가져오고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팥과 볶은 녹두와
29.  꿀과 버터와 양과 치즈를 가져와 다윗과 그의 일행들에게 먹으라고 주었습니다. 그들은 다윗의 일행이 광야에서 배고프고 지치고 목말랐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추천

댓글 4

  • 박경옥 2019.11.28 06:41

    이렇게 된 것은 여호와께서 압살롬에게 재앙을 주시려고 아히도벨의 좋은 계획을 좌절시키셨기 때문이었습니다 // 하나님의 심판은 유보되거나 늦어질 수는 있어도 반드시 이루어짐을 봅니다.

  • 배상필 2019.11.27 18:11


    27. 다윗이 마하나임에 가 있을 때 암몬 사람들의 성인 랍바에서 나하스의 아들 소비가 찾아왔고 로데발에서 암미엘의 아들 마길과 로글림에서는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찾아와
    28. 침대와 대야와 그릇들을 가져오고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팥과 볶은 녹두와
    29. 꿀과 버터와 양과 치즈를 가져와 다윗과 그의 일행들에게 먹으라고 주었습니다. 그들은 다윗의 일행이 광야에서 배고프고 지치고 목말랐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다윗이 피난 길에 있을 때 암몬 지역의 성인 랍바에서 소바란 사람이 찾아와서 다윗 일행을 돕습니다.
    로데발이라는 므낫세의 성읍에서도 마길이라는 사람이 다윗을 돕고,
    길르앗 지역의 로글림이라는 곳에서도 바실래르가 찾아와서 다윗을 돕습니다.

    다윗이 세력을 잃고 왕위를 잃을 처지에 있는데
    이스라엘 지역 뿐만 아니라 이방 땅인 암몬에서도 다윗을 돕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을 보면
    그가 왕위에 있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덕을 끼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굳이 도움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닐지라도
    사람들을 돕고, 덕을 세우는 것은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이고
    그리스도인에게 필요한 삶의 태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 박창훈 2019.11.27 16:53

    "그 두 사람은 우물에서 기어 나와 다윗 왕께 달려가 그 말을 전했습니다. '일어나 빨리 강을 건너십시오. 아히도벨이 이러이러한 계획을 냈답니다.'”
    어려울 때 진정한 친구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윗이 이전에 세운 덕을 입은 이들이 다윗을 돕고 있습니다. 은혜를 잊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람들일 것입니다.

  • 최종국 2019.11.27 11:08

    압살롬은 하나님께 조언을 구하기보다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기 바빴습니다. 그래서 그의 결정은 번복되었고, 하나님의 화를 받게 되는 운명에 처해지게 됩니다. 우리는 많은 게획들 가운데 사람들의 조언을 구하며 살아가기보다 하나님께 조언을 구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 삶의 주인 되심을 늘 기억합시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사무엘하(2Samuel) 제18장 [3] 이경숙 2019.11.28 0 495
다음글 [우리말성경]- 사무엘하(2Samuel) 제16장 [4] 이경숙 2019.11.26 0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