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 열왕기하(2Kings) 제15장 이경숙 2020-01-10
  • 추천 0
  • 댓글 3
  • 조회 321

http://unduk.or.kr/bbs/bbsView/19/5675539

 

15장


유다 왕 아사랴

1.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7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다스리기 시작했습니다.
2.  아사랴는 16세에 왕이 돼 예루살렘에서 52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골리야로 예루살렘 출신이었습니다.
3.  아사랴는 자기 아버지 아마샤가 했던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했습니다.
4.  그러나 산당들은 아직 없애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여전히 여러 산당에서 제사와 분향을 했습니다.
5.  여호와께서 왕을 벌하셨으므로 아사랴는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가 돼 괴로움을 겪으며 별채에서 살았습니다. 왕의 아들 요담이 왕궁 일을 관리하고 그 땅의 백성들을 다스렸습니다.
6.  아사랴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유다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7.  아사랴는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고 자기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묻혔습니다. 그리고 아사랴의 아들 요담이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이스라엘 왕 스가랴

8.  유다 왕 아사랴 38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돼 6개월 동안 다스렸습니다.
9.  스가랴는 자기 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스가랴는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못했습니다.
10.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음모를 꾸며 스가랴에게 반역하고 스가랴를 백성들 앞에서 죽이고 뒤이어 왕위에 올랐습니다.
11.  스가랴의 다른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12.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네 자손들이 4대까지 이스라엘의 왕좌에 앉을 것이다” 하고 말씀하신 대로 이뤄졌습니다.

이스라엘 왕 살룸

13.  야베스의 아들 살룸은 유다 왕 웃시야 39년에 왕이 돼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습니다.
14.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와 사마리아에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죽이고 그를 대신해 왕이 됐습니다.
15.  살룸의 다른 모든 일과 그가 주도한 모반 사건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16.  그때 므나헴은 디르사에서 와서 딥사와 그 성 모든 사람들과 딥사의 주변 지역을 공격했습니다. 딥사 성의 사람들이 므나헴에게 성문을 열어 주지 않았기 때문에 므나헴은 딥사를 공격하고 모든 임산부들의 배를 가르기까지 했습니다.

이스라엘 왕 므나헴

17.  유다 왕 아사랴 39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 왕이 돼 사마리아에서 10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18.  므나헴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다스리는 동안 이스라엘에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19.  앗시리아 왕 불이 그 땅을 침략했습니다. 므나헴은 왕권을 견고히 세우기 위해 불에게 은 1,000달란트를 주었습니다.
20.  므나헴은 앗시리아 왕에게 돈을 주기 위해 이스라엘의 모든 부자들에게 돈을 걷었는데 한 사람당 은 50세겔씩을 거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앗시리아 왕은 그 땅에 더 이상 머물지 않고 물러갔습니다.
21.  므나헴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22.  므나헴은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습니다. 그리고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

23.  유다 왕 아사랴 50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돼 2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24.  브가히야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브가히야는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25.  브가히야의 관리들 가운데 한 사람인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길르앗 사람 50명과 함께 브가히야를 반역했습니다. 그들은 사마리아 왕궁 요새에서 브가히야를 죽이고 아르곱과 아리에도 죽였습니다. 이렇게 베가는 브가히야를 죽이고 뒤이어 왕이 됐습니다.
26.  브가히야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이스라엘 왕 베가

27.  유다 왕 아사랴 52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돼 20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28.  베가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에게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29.  이스라엘의 베가 왕 시대에 앗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 아벨 벳마아가, 야노아, 게데스, 하솔, 길르앗, 갈릴리, 납달리 온 땅을 빼앗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로로 잡아 앗시리아로 끌고 갔습니다.
30.  그 후 웃시야의 아들 요담 20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반역해 그를 죽이고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31.  베가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유다 왕 요담

32.  이스라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 2년에 유다 왕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다스리기 시작했습니다.
33.  요담은 25세에 왕이 됐고 예루살렘에서 16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루사로 사독의 딸이었습니다.
34.  요담은 자기 아버지 웃시야가 한 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동했습니다.
35.  그러나 산당들을 없애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여전히 여러 산당에서 제사와 분향을 했습니다. 요담은 여호와의 성전의 윗문을 건축했습니다.
36.  요담의 다른 일들과 그가 한 일들은 유다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37.  그때 여호와께서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 유다를 공격하게 하셨습니다.
38.  요담은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었고 자기 조상 다윗의 성에 그 조상들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리고 요담의 아들 아하스가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출처: GOODTV 성경읽기] 

 

    추천

댓글 3

  • 박창훈 2020.1.12 08:00

    "요담은 자기 아버지 웃시야가 한 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동했습니다. 그러나 산당들을 없애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여전히 여러 산당에서 제사와 분향을 했습니다. 요담은 여호와의 성전의 윗문을 건축했습니다."
    대체로 반복적인 서술은 왕들이 개인적인 경건과 백성들의 정서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철저하지 못했다는 점이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 이유라고 말하는 것이구요.

  • 배상필 2020.1.10 18:30


    10.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음모를 꾸며 스가랴에게 반역하고 스가랴를 백성들 앞에서 죽이고 뒤이어 왕위에 올랐습니다.
    13. 야베스의 아들 살룸은 유다 왕 웃시야 39년에 왕이 돼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습니다

    본문에서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왕들에 대해서 재임기간과 왕권의 교체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록을 합니다.
    짧게는 한달 부터, 6개월, 2년, 10년, 16년, 20년, 그리고 많게는 52년을 다스린 왕도 있습니다.

    왕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계획을 세웠을텐데 고작 한 달만에 죽임을 당하고 폐위가 되기도 합니다.

    인생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무엇이 되느냐도 중요하겠지만
    하나님 앞에 어떠한 삶을 사는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생의 길이도 중요하겠지만
    주어진 그 삶의 여정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루 하루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믿음으로 반응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최종국 2020.1.10 08:53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의 대리자이지만, 므나헴은 나라를 자기 손에 넣고 싶었습니다. 므나헴 뿐만 아니라 모든 왕이 그랬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의지한 것이 아니라, 보이는 힘과 권력을 의지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인생도 영원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인생의 진리입니다. 나는 지금 누구를 의지하고 있습니까? 유한한 세상입니까? 영원하신 하나님입니까?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 열왕기하(2Kings) 제16장 [3] 이경숙 2020.01.11 0 371
다음글 [우리말성경]- 열왕기하(2Kings) 제14장 [4] 이경숙 2020.01.09 0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