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기도나눔

  • 홈 >
  • 교육/훈련 >
  • 성경공부/기도나눔
성경공부/기도나눔
[우리말성경]-신명기(Deuteronomy) 22 장 최종국 2023-11-17
  • 추천 0
  • 댓글 3
  • 조회 131

http://unduk.or.kr/bbs/bbsView/19/6318912

[우리말성경]제22장


1.  “만약 네가 네 형제의 소나 양이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반드시 그것들을 네 형제에게 데려다 주어라.

2.  만약 그 형제가 가까이 살지 않거나 그가 누구인지 모른다면 네 집에 데려갔다가 찾는 사람이 올 때까지 너와 함께 두었다가 그에게 그 짐승을 다시 돌려주어라.

3.  마찬가지로 너는 네 형제의 나귀나 겉옷도 그렇게 하며 네 형제가 잃어버린 모든 것을 찾았을 때도 그렇게 하고 못 본 체하지 마라.

4.  이웃의 나귀나 소가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마라. 네가 반드시 그 이웃을 도와 그것을 일으켜 주어야 한다.

5.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지 말고, 남자는 여자의 옷을 입지 마라. 주 너희들의 하나님은 이렇게 하는 사람을 싫어하신다.

6.  너희들은 길을 가다가, 어떤 나무에서나 땅에서 어미 새가 새끼나 알을 품고 있는 것을 만나거든, 새끼를 품은 어미를 잡지 말아라.

7.  너는 새끼를 가져가되 반드시 그 어미를 놓아주어라. 그러면 네가 잘되고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8.  너희는 집을 새로 지을 때에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사람이 떨어져도 그 살인죄를 당신들 집에 지우지 않을 것이다.

9.  네 포도원에 두 가지 씨를 뿌리지 마라. 그렇게 하면 네가 심어 얻은 그 수확물이나 그 포도원 열매를 다 빼앗길 것이다.

10.  소와 나귀를 한 멍에에 매어 밭을 갈지 마라.

11.  너희는 양털과 무명실을 함께 섞어서 짠 옷을 입지 마라.

12.  네가 입는 겉옷 네 귀퉁이에 술을 달아라.”


결혼법에 저촉되는 것에 관한 말씀


13.  “만약 한 남자가 아내를 얻었는데 잠자리를 같이 한 뒤에 그가 싫어져서

14.  ‘내가 이 여자와 결혼해서 잠자리를 같이 했는데 처녀인 증거를 볼 수 없었다’며 비방하고 누명을 씌운다면

15.  그 여자의 부모가 그 처녀가 처녀인 증거를 성문에 있는 그 성 장로들에게 가져가야 할 것이다.

16.  그 여자의 아버지는 장로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내 딸을 이 사람에게 아내로 주었더니, 그가 내 딸을 미워하며,

17.  지금 그가 내 딸을 비방하며 ‘내가 당신 딸이 처녀인지 알 수 없었다’고 말하지만 여기 내 딸이 처녀인 증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모가 그 천을 그 성 장로들에게 보여 주면

18.  장로들이 그 사람을 데려다가 벌을 주어야 한다.

19.  장로들은 그에게 은 100세겔을 물리고 그 돈을 그 여자의 아버지에게 주도록 하라. 이는 그 사람이 이스라엘의 처녀에게 누명을 씌웠기 때문이다. 그 여자는 계속 그의 아내가 돼야 하리니 그는 살아 있는 동안 그 여자와 이혼할 수 없다.

20.  그의 주장이 참되어서, 그 여자가 처녀임이 증명되지 않거든,

21.  그 여자를 자기 아버지 집 문으로 데려가 거기서 그 성의 남자들이 돌로 쳐 죽여라. 이는 여자가 아버지의 집에 있을 때 이스라엘에서 난잡한 행동으로 수치스러운 짓을 했기 때문이다. 너는 그런 악한 사람들을 너희 가운데서 제거하여라.

22.  만약 한 남자가 다른 남자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 한 것이 밝혀지면 그 남자와 여자는 죽여서 그런 악한 사람들을 이스라엘에서 제거하여라.

23.  한 남자와 약혼한 처녀를 다른 남자가 성 안에서 만나서 정을 통하였을 경우에,

24.  너는 그들 모두를 그 성문 앞으로 데려가 돌로 쳐 죽여라. 그 여자는 성안에 있었는데도 도와 달라고 소리 지르지 않았고 그 남자는 다른 남자의 아내를 범했기 때문이다. 너는 그 악한 사람들을 너희 가운데서 제거하여라.

25.  그러나 한 남자가 들판에서 어떤 약혼한 여자를 만나 강간했다면 그 남자만 죽어야 할 것이다.

26.  그 처녀에게는 아무 벌도 주지 말아라. 그 여자에게는 죽일 만한 죄가 없다. 욕을 보인 남자의 경우는, 사람이 이웃을 해치려고 일어나 그 이웃을 살해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27.  그 처녀는 들에서 그 남자를 만났으므로, 약혼한 그 처녀가 소리를 질러도 구하여 줄 사람이 없었을 것이다.

28.  어떤 남자가 약혼하지 않은 처녀에게 욕을 보이다가 두 사람이 다 붙잡혔을 때에는,

29.  그는 그 여자의 아버지에게 은 50세겔을 지불해야 한다. 그는 그 여자와 결혼해야 하는데 그것은 그가 그녀를 범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가 사는 동안 그 여자와 절대 이혼할 수 없다.

30.  자기 아버지의 아내와 결혼해 자기 아버지의 침대를 욕되게 하는 일을 하지 마라.” 

    추천

댓글 3

  • 배상필 2023.11.19 21:26


    1. “만약 네가 네 형제의 소나 양이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반드시 그것들을 네 형제에게 데려다 주어라.
    4. 이웃의 나귀나 소가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마라. 네가 반드시 그 이웃을 도와 그것을 일으켜 주어야 한다.

    형제와 이웃의 소나 양까지도 외면하지 말라는 말씀은
    이웃의 재산권을 지켜주기 위해서 노력을 하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이웃의 생명 뿐만 아니라 재산까지 지켜주는 것.
    그것이 이웃 사랑의 모습인 것 같습니다.

  • 박창훈 2023.11.19 08:35

    "이웃의 나귀나 소가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마라. 네가 반드시 그 이웃을 도와 그것을 일으켜 주어야 한다."
    이웃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처럼 여겨야 하겠습니다.

  • 최종국 2023.11.17 05:22

    공동체 안에서 환영받는 행동이 있습니다. 바로 진심어린 '배려'입니다. 남을 돕고 배려하는 일에 자신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해야 합니다.(갈 6 : 10) 그것이 내가 살고 공동체가 사는 길입니다.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우리말성경]-신명기(Deuteronomy) 23 장 [3] 최종국 2023.11.18 0 125
다음글 [우리말성경]-신명기(Deuteronomy) 21 장 [3] 최종국 2023.11.16 0 149